본문 바로가기

암호화폐 Cryptocurrency/비트코인 Bitcoin

미국 증권거래위원회(SEC)의 비트코인 ETF 연기에 대한 시장 반응

요즘 암호화폐 시장 내 비트코인 Exchange-traded fund (ETF)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.


2017년 12월 비트코인의 선물 시장으로 진입은 비트코인의 위상이 제도권 안으로 들어가는 상장적 의미로


급격한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이끌었으며 비트코인을 온 세상 사람들을 알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본다.



그 이후 선물 시장의 개장을 기점으로 2018년 1월부터 시작한 대하락장에서 비트코인 시장 내 플레이어들은


하락에서 진짜 반등이자, 상승으로 돌아서는 기점이 어쩌면 비트코인 ETF 승인이 아닐까 싶다.



그렇다면, 미국에서는 "비트코인 ETF 승인 연기" 소식에 다들 어떠한 반응했을까??


암호화폐 시장 내 차가운 반응으로 비트코인이 하락을 이끌었으나,


과연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코인데스크 기사를 통해 공유하고자 한다.



암호화폐 커뮤니티 내 트위터에 나타난 반응






   "9월 30일까지 비트코인 ETF 승인은 연기되었다. 아직 미승인되었다는 것을 말하지 않으며,

   명백히 정부는 혁명적인 기술의 승인을 가능한 최대한 늦추려고 할 것이다. 

   미국 정보는 알다시피 항상 늦었으며, 어떠한 놀라움도 없다."



  

  

       " 만약 2019년 전에 ETF 승인을 예상했다면, 너는 아마도 이 시장에 막 들어온 초짜이다"



    


    "비트코인 ETF 결정은 예상한거와 같이 연기되었다. "



위와 예상된 내용이었다와 같은 집단적인 반응과 달리, 사실 시장은 최악의 상황으로 반응했다는 점이 포인트다.


2017년 11월 이후 전체 암호화폐 시장 내 볼륨이 227.8 Billion 을 줄었으며,


비트코인이 7000 달러를 상회하고 있었으나, 이 소식으로 6300 달러까지 하락하는 장을 맞이해야만 했다.



이러한 시장과 반응과 달리, Okcoin CEO인 "Star XUE"는 이 소식으로 암호화폐를 매도하는 여파는 과도한 반응이라고 말했다.




      "시장은 ETF 소식에 과도한 관심을 두고 있다. 이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.

       비트코인 ETF는 금 또는 은 ETF과 동일한 성질은 가진 것이며, 이 또한 곧 통과할 것이다.

       그저 시간 문제라고 봐야 한다. "



     사실 비트코인 시장 내 관계자들은 ETF 승인은 반드시 통과할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,


     당국에서는 심도있게 이 사안을 들여다보고 있다는 점과 실수없이 정확하고 바른 길로 


     이를 제도권 안으로 인도하고자 하는 의도로 읽어야한다고 말한다.